민원안내

민원행정서비스헌장

고객감동의 서비스를 위한 업무이행 기준

  • 민원서류를 신속히 발급하기 위하여
    법정 처리시간보다 20%이상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민원행정서비스헌장 (연번,민원종류,법정처리시간,현재처리시간,이행목표처리시간,비고)에 대한 설명 표입니다
    연번 민원종류 법정처리시간 현재처리시간 이행목표처리시간 비고
    1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즉시 (3기간이내) 5분 3분 본인-신분확인
    대리인-위임장 확인
    2 가족관계등록사항증명서
    발급
    10분 5분 신청인
    신분확인
    3 타부서(각실·과)소관
    유기한 민원접수
    10분 5분
    4 가족관계등록제신고
    민원접수
    (혼인신고 등 35종)
    30분 10분 신고수리
    5 전국 fax민원 발급
    (정부24)
    3시간 2시간 관외 해당기관
    소요 시간 제외
    ※ 이해관계 관련 등·초본 등 일시에 집중신청 민원은 발급예정시간 예고제 실시

  • 유기한 민원처리의 고객불편 최소화를 위하여
    민원서류접수와 동시에 처리부서와 처리기간을 알려드리고, 민원종류별로 법정처리기간보다 최단 1일에서 최장 20일까지 단축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또한 구비서류 감축을 위하여 15종의 제증명서류는 공무원이 직접 행정 정보공동이용을 통해 확인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fax민원1회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운영하여
    전화신청등을 통하여 구청을 두 번 방문하시지 않도록 하겠으며, 신청내용이 잘못 되었거나 팩스문서의 도착 즉시 민원인에게 휴대폰문 자메시지를 발송하여 고객님이 전화문의 또는 재방문하시는 일이 없 도록 신속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상담을 원하시는 고객을 편익을 위하여
    민원안내 도우미를 교대 근무토록하여 각종 민원안내와 노인, 장애인 등 노약자의 민원을 대행해 드리고, 또한 행정경험이 많은 민원상담담당관 1명을 지정하여 고객이 원하시는 민원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복합민원의 편의를 위하여
    2개이상의 부서 또는 법정처리기간이 10일 이상인 복합민원에 대해서는 경험있는 중견공무원이나 전문공무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처리를 도와드리고 민원처리상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불가 또는 반려민원의 경우는
    불가 또는 반려민원의 사유와 대안 등을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직장인, 자영인 등 시간적 여유가 없는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구야간민원교부창구(당직실)를 운영하여 고객님이 일과 시간중에 전화로 민원 서류를 신청하면 일과 후 교부하여 드리겠으며, 구청·좋은 문화병원에서 주민등록 등 112종의 제증명을 발급 받을 수 있도록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하여 이용편의 도우미를 지정 운영하겠습니다

  • 구민위주의 쾌적하고 편안한 민원실 환경조성을 위하여
    • 수족관, 화초, 생수대, 안락의자, 생활잡지를 비치하여 민원인의 정서함양과 편안한 마음으로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창구 직원의 근무복을 단정한 복장으로 통일하여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고 각종 민원행정 관련 종합창구 역할을 하겠습니다.
    • 인터넷 카페, 수신용 전화기, 팩스, 복사기 등 사무기기를 무료로 개 방하여 고객이 원하는 간단한 업무처리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분을 위하여 도수별 안경을 비치하고, 유아 및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을 갖추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방법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꼈거나 개선할 사항,주민생활에 불편한 사항은 우편·전화·fax·인터넷으로 신고하여 주시면 3~7일이내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편신고 : 부산광역시 동구 구청로 1
    • 전화신고 : 051)440-4261~3 fax신고 : 051)440-4988
    • 인터넷신고 :http://bsdonggu.go.kr
    민원행정서비스헌장 (창구명,위치)에 대한 설명 입니다
    창구명 위치
    생활불편신고 초기화면 → 구민참여 → 신고센터 → 동구에 바란다
    칭찬합시다 초기화면 → 구민참여 → 칭찬합시다
    불친절신고 초기화면 → 구민참여 → 신고센터 → 불친절공무원신고

고객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민원여권과 공무원은 고객여러분께서 요구하시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민원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하고 실천해 나가고자 하오니 고객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고객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행정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헌장내용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거나 불친절·불공정 공무원 및 불편사항을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여러분께서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자랑스런 공무원에 대해 감동을 받으신 경우 추천하여 주시고, 제도·시설·환경개선 사항도 신고하여 주시면 즉시 시정조치하고 보다 나은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신고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주소, 전화번호, 성명을 정확히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구청을 방문하시기 불편한 고객께서는 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상담하실때에도 정성을 다해 도와드릴 것입니다.

 

제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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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총무국 민원여권과
  • 문의전화 051-440-4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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